제주 남쪽 서귀포의 수중세계는 다이버들에게 많은 흥미로움을 제공한다. 화산암으로 이루어진 수중암반과 새하얀 모래바닥, 다양한 산호들의 군락, 수중 직벽, 크고 작은 동굴과 아치들. 수온이 내려가는 겨울에 바닥에서부터 수면까지 울창한 모자반 숲은 바다 속 장관을 이룬다. 또한 난류의 영향으로 인한 열대와 한류성 어족의 어울림은 독특한 수중 환경을 만든다. 문어와 오징어, 쏠베감펭, 쑥감펭, 다금바리와 강당돔, 방어, 나비고기, 제비활치, 복어류 등과 기타 여러 종류의 어군들을 볼 수 있다. 아름다운 갯미숭달팽이류는 많은 다이버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이다.
내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 하는 것은 다양한 종류의 연산호와 맨드라미들이다. 이 연산호들은 주황색, 노란색, 자주색, 파란색, 흰색 등 다양한 색을 띄고 절벽전체를 뒤덮어 장관을 이루기도 하고, 어떤 것은 푸른 바다 속에 굳건히 홀로 서 있기도 한다.

 

우리 빅 블루33 에서는 섬다이빙과 보트다이빙 모두가 가능하며 서귀포 시내에서 가까운 여러 개의 섬들이 다이버들이 가장 즐겨찾는 다이빙 포인트들이다.

문섬을 비롯해서 섶섬, 범섬 등 이 3개의 섬들은 우리가 즐겨찾는 다이빙 포인트이고 이 섬들은 무인도로서 수중은 직벽으로 형성되어 있어 많은 다이버들이 즐겨찾는다. 우리는 보트를 타고 섬까지 가서 입수지점에서 가까운 곳에 베이스캠프를 만들고 섬에서 바로 입수한다. 수면 휴식시간은 섬 위에서 일광욕을 하거나 섬 주위에서 스노클링이나 수영을 하며 보낼 수 있다. 또한 이 휴식시간동안 빅 블루 33은 다이버들에게 물과 간단한 점심을 제공한다. 섬 위에서의 한가한 휴식과 즐거운 다이빙은 하루를 멋지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며 만일을 대비해 자외선 차단크림과 챙이 넓은 모자 또는 윈드자켓 등을 준비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다이빙 숍의 이름 빅 블루33 - 제주 다이빙 서비스 의 숫자33은 이 섬들의 위도가 33도라는 데서 따온 이름이다.


문섬은 가장 각광 받는 다이빙 포인트로 이곳에는 문섬과 문섬새끼섬에 각각 하나 씩의 입수지점이 있다. 이곳의 수심은 12미터에서 최고 40미터로 풍부한 어족과 다양한 종류의 연산호 군락 등으로 흥미로운 수중환경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문섬새끼섬 북쪽의 절벽 다이빙포인트는 중성부력이 숙련된 다이버들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섶섬은 소나무와 바위로 형성된 독특한 자연미를 간직한 섬으로 2개의 입수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연산호는 문섬에 비해 많이 볼 수 없으나 어류의 종류가 다양하다. 수 천 마리 떼를 지어 다니는 오징어와 먹이를 찾아 오는 돌고래 무리, 물론 약간의 행운이 필요하다. 섶섬의 수심은 대략 18미터에서 최고 30미터에 이른다.
 

범섬새끼섬은 섬다이빙의 입수지점이 하나이지만 범섬 북쪽과 남쪽의 다이빙포인트는 보트다이빙 최고의 포인트다. 범섬 역시 다양한 어류와 아름다운 연산호 그리고 바위절벽 등을 볼 수 있다.
 

지귀도는 섬 위로 올라갈 수 없는 섬이므로 보트다이빙만이 가능한 포인트다. 서귀포 항에서 배고 약 45분 정도 거리에 있으므로 서귀포를 찾는 다이버들이 자주 가는 포인트는 아니다.
이 외에 서귀포 항에서 가까운 여러 보트다이빙포인트가 있다. 빅 블루33은 GPS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므로 언제라도 원하는 다이빙 포인트로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서귀포 앞 바다의 수온은 6월부터 서서히 20도로 오르기 시작해 9월에는 최고 28도에 이르며 점차 수온이 내려가12월에는 20도 정도 그리고 3월에는 보통 최저 15도에 이른다. 그러므로 서귀포앞 바다에서는 1년내내 다이빙이 가능하다.
빅 블루33 다이빙 숍에서는 여름에는 5mm 웻 수트를, 겨울에는 7mm 웻 수트나 드라이 수트를 권하고 있다.
수온이 서서히 내려가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겨울에는 최고 25미터까지 시야가 확보되며 그외 봄과 여름은 8미터에서 15미터정도에 이른다.
서귀포 앞 바다의 만조와 간조의 물높이 차이는 최고330cm까지에 이른다. 그래서 음력으로   매달 초승과 보름에는 조류가 강한 것이 일반적이지만 빅 블루33은 항상 사전에 충분한 다이빙 계획을 세워 조류가 강한

  날에도 편안한 다이빙을 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안전한 다이빙과 수중환경의 보호는 빅 블루33 최고의 목표이다. 그래서 우리 빅 블루33 다이빙 숍에서는 몇 가지 다이빙수칙을 준수한다.
우리는 매 다이빙 전에 항상 브리핑을 한다.
우리는 다이빙가이드를 제공한다.
우리는 최고 수심 39미터(130피트)까지만 다이빙한다.
우리는 항상 무감압 한계이내에서 다이빙을 한다.
우리는 항상 수심5미터에서 3-5분 안전감압정지를 한다.
우리는 수중환경을 보호한다.
우리는 어류포획이나 채집을 하지 않는다.